NEWS

보도자료

'뮤궁뮤진' '뮤지엄꾹' 등 박물관-미술관 행사 다채

등록일 2021.05.14



기사 링크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740675&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s


'뮤궁뮤진' '뮤지엄꾹' 등 박물관-미술관 행사 다채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15회 한국박물관 국제학술대회가 '박물관의 미래: 회복과 재구상'을 주제로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또 집콕 박물관·미술관 여행인 '뮤궁뮤진', '거리로 나온 뮤지엄', 박물관·미술관 도장찍기 여행인 '뮤지엄 꾹' 등 전국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행사가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한국위원회가 주최하고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21 박물관·미술관 주간(이하 박미주간)'514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된다.

문체부는 매년 518'세계 박물관의 날'을 계기로 2012년부터 매년 박미주간을 진행하고 있다.

문체부는 "특히 올해는 코로나194차 산업 혁명이라는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응해 박물관·미술관이 미래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역할과 기능을 찾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문체부에 따르면 박물관과 미술관이 스스로 미래의 역할을 고민해볼 수 있도록 '박물관의 미래: 회복과 재구상' 주제로 연계 프로그램을 공모한 결과, 21개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올해 박미주간 동안 전국에서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문화 체험', '사회적 연대', '치유와 회복' 등에 대한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경남 산청박물관에서는 배송된 체험 꾸러미를 활용해 스마트폰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비대면 프로그램 '랜선으로 체험하는 산청 선비의 하루', 서울 헬로우뮤지움에서는 소리 예술을 통해 내면을 치유하는 프로그램 '디지털 디톡스(ASMR 힐링 박스)', 서울 환기미술관에서는 가상현실(VR) 등을 활용해 화가 김환기의 예술세계를 경험하는 체험형 프로그램 '환기뮤지엄 어드벤처: 7개의 보물'을 진행한다.

문체부는 "대면 소통이 어려운 요즘, 집에서도 박물관·미술관을 만날 수 있다"면서 "전국 박물관·미술관은 이번 박미주간 동안 7개 주제(비밀, 소장품, 기념품, 행사, 공간 등)에 맞추어 자신들만의 무궁무진한 이야기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누리소통망에 올려 관람객들과 소통하는 '집콕 박물관·미술관 여행, 뮤궁뮤진'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해당 콘텐츠를 올린 박물관·미술관에 직접 방문한 관람객에게는 기념카드를 배포하고, 관람 경험을 자신의 누리소통망(SNS)에 공유한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 기념품을 선물한다.('뮤궁뮤진' 대표채널: 인스타그램 @museum_week_with)

문체부는 "박미주간 이후 우수 참여 박물관·미술관 8개관을 선정해 문체부 장관상(1개관),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한국위원회 위원장상(1개관), 한국박물관협회 협회장상(1개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사장상(5개관)을 수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적 유대와 치유'를 주제로 박물관·미술관에서만 볼 수 있던 소장품이 거리로 나온다. 서울스퀘어와 대구 롯데백화점, 코엑스 크라운미디어에서는 박물관·미술관 소장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외벽영상(미디어파사드) '거리로 나온 뮤지엄'을 볼 수 있다.

관람객들이 전국에 숨겨진 박물관·미술관 명소를 찾아다니며 탐색해 볼 수 있는 '뮤지엄 꾹'도 진행된다. 정보 무늬(QR 코드)가 설치된 전국 박물관·미술관 100여 곳을 방문해 기관당 최대 5개의 정보무늬를 찾아 도장을 찍어 적립하면 추첨을 통해 등급별 기념품을 제공한다.

'15회 한국박물관 국제학술대회(5. 18.~24.)'박물관의 미래: 회복과 재구상'을 주제로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세계박물관협회(ICOM) 한국위원회, 한국박물관협회 등 19개 학회와 단체는 코로나19로 달라진 환경 속에서의 박물관미술관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또 전국 박물관·미술관인들이 한곳에 모여 '자랑스러운 박물관인상', '올해의 박물관·미술관상' 등을 시상하는 '24회 전국박물관인대회'517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다.

박미주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www.뮤지엄위크.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