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의 일상과 사회 전반에 빠른 변화를 일으키고 있지만, 과연 모두가 이 변화에 평등하게 접근하고 있을까요?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즉 ‘AI 리터러시’의 격차는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게더링 AI–모두를 위한 기술 접근성》은 인공지능을 단순히 활용하기 보다, 기술 이면의 작동 원리와 사회적 영향을 예술을 통해 비판적으로 성찰해보는 교육·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신기술과 예술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탐구해온 미술관에서, 참여자가 기술이 야기하는 사회적 변화를 조망하고,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은 강연, 쉬운 해설 워크숍, 리터러시 카드게임, AI 친밀도 테스트 등 다양한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참여자가 AI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나아가 새로운 예술 창작의 의미와 가치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코리아나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국제기획전 《합성열병》과 연계하여, 작품 속 이야기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기술이 소외가 아닌 연결의 도구가 될 수 있도록,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배움의 공간을 함께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 프로그램 : 게더링 AI-모두를 위한 기술 접근성
1) <튜링의 그림자: 생성 인공지능 예술의 미학적 요소들> (강연)
- 일시: 2025. 5. 10. 토. 15:00-16:00
- 진행: 오영진(서울과기대 융합교양학부 초빙조교수)
2) <기술 접근성 향상을 위한 쉬운 해설 워크숍> (공동창작 워크숍)
*해당 워크숍은 2회차 모두 참석해야 합니다.
- 1회차 일시: 2025. 5. 24. 토. 14:00-17:00
- 진행: 오영진(서울과기대 융합교양학부 초빙조교수)
- 2회차 일시: 2025. 5. 31. 토. 14:00-16:00
- 진행: 주명희(소소한소통 총괄본부장)
3) AI 리터러시존: 상설 체험 프로그램
- PLAY-AI 카드게임
기획 자문/협력: 박점희 소장(바론디지털교육연구소 소장)
- AI 친밀도 테스트 (웹 게임)
기획/개발: 안가영 작가